
기회탐색과 기회개선과정
테슬라 자동차는 단순히 전기자동차 기술이 아니다. 무인운전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누구든 이용할 수 있는 편리한 이동수단이라는데 가치가 있다.
운전이 어려운 시니어나 시력을 잃은 장애인도 또 운전면허가 없는 일반인도 이용할 수 있다.
만약 핵심가치를 배터리에 두었다면 단순히 조용한 친환경차에 그쳤을 것이다.
그러나 테슬라는 무인운전에 핵심가치를 두어 이 분야에 앞으로도 해결해야 할 기술들이 존재하기에 지속적인 개선과 개량이 적용되어 보다 나은 가치를 창출할 것이다.
창업설계의 첫 난관인 기회탐색과정은 제공가치 발굴과 핵심자원 및 핵심 프로세스, 수익모델 개발을 점검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비지니스 모델에 대한 개념이해, 시장분석과 겅쟁환경 분석방법, 시장수요조사방법, 통합적 마케팅 실행방안, 플랫폼 이해, 경영관리 학습, 정책이해가 유용하다.
기회탐색과정은 사람들이 겪는 불편한 상황을 관찰하여, 공통적인 문제를 찾아내고, 이를 상세히 분석하고 해결할 수 있는 우수한 인재를 영입해야 해야 한다. 그래야 수행할 수 있는 역할분담과 체계적인 사업수행이 가능해 진다.
구분 | 설명 |
기회발굴탐색 | 사람들이 겪는 문제의 시기 및 빈도 등 면밀히 분석한다. |
사회기회발견 | 문제에 대한 개선이 해결되면 발생할 시장을 분석한다. |
이용편의개발 | 불편 사항을 얼마나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는지 제공가치를 구성한다. |
사업구조기획 | 솔루션의 제조방법과 유통 스익모델을 수립하여 사업계획을 세운다. |
사업확장강화 | 불편해소와 더불어 배미요소와 편의성을 투입해 안정적인 사업으로 추진한다. |
제품중심 사고와 고객중심 사고
제품 중심 사고
제품 중심의 사업을 개발할 때 점검할 사항은 품질성능, 다양성, 디자인, 편의성이 핵심요소가 된다.
제품이든 서비스든 제공되는 제공되는 고객가치가 잘 전달되어야 한다.
기술창업은 기능적인 편의가 기본이고 이후 감성적 가치가 결합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기본적으로 기술창업은 기능적인 편익의 제공이 우선이다. 그 이후에 주관적인 가치인 사용에 대한 감성적 가치와 생활의 변화를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두번째 단계에서는 수요에 대한 다양성을 제공하기 위해 디자인과 접근성 재미요소 치유의 가치 등을 개선하여 감성적 가치를 높여야 한다.
세번째 단계에서는 생활의 변화를 유도하기 위해 다양한 편익을 제공하고 호감도를 높여야 한다.
고객 중심 사고
최근 창업부문과 신사업 기획과정에는 고객 중심적 사고가 반영된 제품이나 서비스가 더 활성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고객 중심의 사업환경 변화로 매스마케팅에서 1:1 맞춤형 마케팅, 고객경험과 고객평생가치 등에 초점을 맞춘 사업들이 등장하고 있다.
또한 사회적 가치가 중요해짐에 따라 소외계층에 대한 관심, 친환경적 사이클 유지, 공유과 공감이 새롭게 중요한 주제로 등장하고 있다.
고려사항 | 제품 중심 사고 | 고객 중심 사고 |
대상 확보 | 기업 | 고객 |
목표 전략 | 시장 | 고객의 마음, 경험 |
마케팅 방법 | Mass 마케팅 | 1:1 맞춤형 마케팅 |
제품 전략 | 표준화 제품 | 개인화 제품 |
판매 대상 | 제품 | 경험, 가치 |
경영 전략 | 고객 획득 | 고객 개발과 공유 |
집중 가치 | 기업 가치 | 고객의 평생가치 |
어떻게 하면 고객을 중심으로 사업을 성공 시킬수 있을까?
고객을 위한 담은 고객에게서 찾아야 한다.
고객의 관점에서 비지니스를 바라봐야 한다.
변화하는 디지털 뉴노멀 산업환경을 파악하라
신종 융복합 산업들은 기존의 제조업 기반과 다르게 분석프레임을 활용하여야 한다.
이런 산업들은 시장내의 경쟁적 역동성을 결정하는 구조가 있다.
이는 기술기반과 감성기반이 융합된 제품 서비스와 디지털 소비세대들의 수요를 파악하면 산업구조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수요특징은 온택트 구매자의 멤버쉽 보유 여부와 쿠폰이용 등 소비 동기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고객이 소통하는 모바일도 중요한 고려 요건이다.
정보와 거래가 연결되는 플랫폼들을 어떻게 활용할지가 관건이다.
특허권과 저작권 분야들도 권리침해 분쟁 발생으로 난항을 겪을 수 있다.
저작권자가 자신의 창작물에 대해 몇 가지 이용방법과 조건을 붙여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 허가표시 제도가 혹산되면서 공공재의 셩격으로 지식재산권의 사업화도 촉진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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